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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분석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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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분석의 중요성


창업 전 상권분석은 성공적인 사업 운영을 위해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상권분석을 통해 기존 시장과 잠재적인 시장을 이해하고, 타겟 고객층을 명확히 설정할 수 있으며, 경쟁 상황을 파악하여, 상권 내 기존 경쟁 업체의 수, 위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함으로써 차별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접근성, 유동 인구, 주변 인프라(: 교통, 주차 시설 등) 등을 고려해 최적의 위치로 입지를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브랜드의 컨셉트를 제작하고,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과 상품/서비스의 포지셔닝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상권분석 방법론

상권분석 방법론은 데스크 리서치(Desk Research)와 필드 리서치(Field Research), 두 가지로 우선 크게 분류 할 수있습니다.

데스크 리서치(Desk Research)는 빅 데이터를 이용해 객관적인 정보를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여러 가지 상권 분석서비스가 존재하지만, 주로 소상공인진흥공단 상권정보시스템(https://sg.sbiz.or.kr/)오픈업(https://www.openub.com/)을 이용하는 방식을 택합니다.

 

데스크 리서치(Desk Research)는 개인이 직접 현장조사에서는 얻기 어려운 객관적인 빅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필요한 상권의 범위를 설정하고 범위내의 기존 상권들의 정보를 업종별로 선택하여 볼 수 있으며, 업체의 수, 매출 현황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 요일별, 시간별,성별, 연령대별 소비현황과 매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업체에 대한 매출현황도 파악할 수 있어 예상매출을 추정하고, 산정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온라인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권분석하는 방식이 데스크 리서치 방법입니다.

 

필드 리서치(Field Research)현장 조사방법, 혹은 임장 조사 방법이라고 일컷고 있습니다. 현장 조사방법은 조사방식에 따라 정확도가 떨어질 수도 있고, 자료 수집 과정에 주관적인 요소나 판단이 개입될 가능성이 다소 있습니다.

 

주로 경쟁업체나 자신의 예정 입지 주변에서 유동인구 분석, 집객유인 요소 분석 그리고 고객 특성 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과 타겟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직접 설문조사 등으로 행해집니다.

 

이상의 두가지 상권조사 및 분석 방법은 각각 다른 기능적인 역할이 있기 때문에 서로 보완할 수 있게 병행하여 자료를 집계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주로, 온라인 빅데이터가 60~80%로 현장조사 자료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하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무래도 객관적인 정확도면에서 주관적 요소가 개입될 수 있는 직접 현장 조사자료 보다 조금은 더 높은 비중을 두고 다루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향후는 빅데이터 기술이 점점 더 발전해 감에 따라 데스크리서치의 비중도 더 높아질 것입니다.

상권분석은 브랜트컨셉트를 제작하고 성공적인 마케팅을 이루기위한 필수 준비 과정입니다.

상권조사 및 분석 항목

 

1. 인구통계 분석

▶ 인구 구조 분석:

상권 내의 연령대, 성별, 가구 형태, 소득 수준 등을 분석하여 주 고객층을 파악합니다. 이는 제품/서비스의 타겟팅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비 패턴 분석:

해당 지역의 소비 패턴과 트렌드를 분석하여 고객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호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유동 인구 분석

유동 인구 조사:

특정 시간대별로 상권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수를 측정합니다. 이를 통해 상점이 얼마나 많은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을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핫스팟 분석:

상권 내에서 유동 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핫스팟)을 분석하여 매장 위치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3. 경쟁 분석

경쟁 업체 분석:

상권 내 경쟁 업체의 수, 위치, 규모, 가격 전략 등을 분석하여 차별화 포인트를 찾습니다.

 

SWOT 분석:

경쟁 업체와 자신의 비즈니스를 비교하여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을 분석합니다.

 

4. 소비자 설문 조사

설문지 배포:

상권 내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해 그들의 소비 성향, 선호도, 요구 사항 등을 조사합니다. 이 방법은 고객의 실제 니즈를 파악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인터뷰:

심층 인터뷰를 통해 더 깊이 있는 소비자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장 반응을 예측하는 데 유용합니다.

 

5. 상권 분류 분석

1차 상권: 매장을 기준으로 도보로 접근할 수 있는 주요 고객층이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지역을 분석합니다.

2차 상권: 차량을 이용해 접근할 수 있는 좀 더 넓은 지역을 분석합니다.

3차 상권: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특정 목적을 위해 방문할 수 있는 지역을 분석합니다.

 

6. 경제적 환경 분석

지역 경제 상황:

해당 상권이 속한 지역의 경제적 안정성, 성장 가능성 등을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대형 개발 프로젝트나 인프라 개선 계획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권 내 주요 산업 분석:

상권의 주요 경제 활동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해당 산업에 맞춘 비즈니스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7. 경쟁력 지표 분석

점유율 분석:

기존 시장에서 각 업체가 차지하고 있는 시장 점유율을 분석하여 자신의 사업이 얼마나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지 평가합니다.

 

ROIC(Return on Invested Capital) 분석:

투자 대비 수익률을 계산하여 창업 후 기대되는 수익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상권 분석시 유의 사항

상권분석 시에는 다양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몇 가지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이 사항들을 간과하면 분석이 부정확해지거나 창업의 성공 가능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1. 정확한 데이터 확보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데이터와 최신의 데이터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2. 과도한 낙관주의 경계

"상권분석 시 지나치게 낙관적인 매출 예상은 피해야 합니다."

 

"경쟁 상황, 시장 성장 가능성, 고객 유입의 변동성 등을 현실적으로 평가해야 하고,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분석도 함께 고려하여 리스크 관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경쟁업체 분석의 중요성

"경쟁 환경을 과소평가하면 잘못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 업체의 운영 방식마케팅 전략고객 서비스 수준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차별화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4. 소비자 행동의 변화 고려

"소비자 행동과 선호도는 빠르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최신 트렌드와 변화하는 소비자 요구를 분석에 반영해야 합니다. 배달앱 플랫폼 회사의 매출 관련 데이터도 확보하여, 매장 중심 상권과의 상호 작용을 분석할 필요도 있습니다."

5. 입지 조건의 다각적 분석

"고객의 매장 접근성, 교통 상황, 주차 공간 등과 매장 주변의 상업 시설주거 지역교육 기관공원 등의 인프라가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야 합니다. 즉, 집객 시설의 현황도 파악하고 분석하여야 합니다."

6. 유동 인구의 정확한 분석

"유동 인구는 시간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특정 시간대에만 유동 인구를 조사하지 않고 여러 시간대를 아우르는 분석이 필요합니다."

 

"상권분석을 할때 가장 많이 잘못된 판단을 하는것이 유동인구 분석입니다."

"유동인구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예정 입지 점포 앞으로 지나가는 유동인구를 보고 "와, 상권 정말 좋구나" "여기선 뭘 해도 되겠다."  천만에 말씀입니다.

그 사람들이 다 그 지역에 소비하러 온 사람들입니까?, 여러분의 가게에 와서 다 팔아 줄 사람들입니까?

 

"단순히 유동 인구의 수만이 아니라이들이 실제 구매력이 있는 나의 잠재 고객인지어떤 목적으로 해당 지역을 방문하는지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20,000의 유동인구가 있고,  10,000의 잠재 유효고객 있는상권에 동종업소가 20곳이 있습니다, 업소마다 당연히 차이가 있겠지만, N분의 1로 나눈다 가정하면, 한 업소당 500명의 고객을 상대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3,000의 유동인구에 2,000의 유효고객이 잠재하는 곳애 동종업소가 2곳이라면, 1개 업소당 1,000명의 고객을 갖는 셈이됩니다. 어떤 곳이 실제적으로 더  매출에 효율적인 곳입니까?

 

그리고, 단순히 매출액 뿐만아니라, 상대적인 임대료 차이를 따져보더라도 비용 절감으로 인한 수익율면에서도 후자의 경우가 더 유리할 것입니다. 이처럼 유동인구에 대한 함정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한가지 영업시간입니다. 유동인구가 어느 시간대 얼마나 머무르는지를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낮시간에만 엄청 붐비다가 저녁시간 일찍 텅 비어버리는 곳이라면, 그 시간에 맞춰 제한된 시간에만 영업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시간대 분석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7. 법적 및 규제 요인 고려

"해당 상권이 위치한 지역의 건축 규제, 영업 허가 요건, 환경 규제 등을 사전에 파악해야 합니다. 예기치 못한 규제 사항이 창업 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8. 장기적인 상권 변화 예측

"해당 지역에 계획된 도시 개발 프로젝트나 인프라 개선 계획이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상권의 장기적인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그리고 인구 이동 패턴이나 인구 구조의 변화를 예측하여 상권의 지속 가능성도 평가해야 합니다."

9. 객관적인 제3자의 의견 수렴

"객관적인 상권분석을 위해 상권 분석 전문가나 컨설턴트의 의견을 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내부적으로만 판단할 경우 주관적인 편견이 개입될 수 있고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 졌는지에 대한 검증이 어렵습니다."

 

"임장조사를 통해 실제 그 지역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분석에서 놓칠 수 있는 현지의 미묘한 차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0. 균형 잡힌 접근

"상권분석의 모든 요소를 균형 있게 고려하고, 특정 요소에 지나치게 집중하거나 다른 요소를 무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과 같은 상권분석을 하는 이유와 목적은 정확한 상권분석을 통해 타겟고객층을 세분화하고 그들의 니즈에 맞는 브랜드 컨셉트 제작과 메뉴엔지니어링을 통해 브랜드의 차별성과 경쟁력을 제고하여, 재대로된 브랜드 아니덴티티를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목적입니다.

 

누차 강조하지만, 사업 성공의 열쇠라고 할 수 있는 차별화되고 경쟁력있는 브랜드컨셉트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마케팅을 지속하려면 반드시 정확한 상권분석이 필요합니다. 이는 프랜차이즈 본사 뿐만아니라, 개인 자영업자에게도 사업의 성공을 위해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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