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컨셉트 제작
1. 개요
브랜드 컨셉트 제작은 브랜드의 정체성, 목적, 그리고 시장에서의 차별화된 위치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전달하기 위해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어떤 가치를 제공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브랜드 컨셉트 제작의 목적, 필요한 기초 자료, 그리고 실행 방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다”
2. 브랜드 컨셉트 제작의 목적
컨셉트 카(Concept Car)라고 아시죠? 그것이 어떤 모습들 이었는지 기억 나십니까? 컨셉트 카(Concept Car)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새로운 디자인, 기술, 혹은 기능을 실험하고 보여 주기 위해 만든 시제품 자동차입니다. 이 차량들은 일반적으로 상용화되기 전의 디자인과 기술을 시험하는 용도로 제작되며, 소비자와 업계의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모터쇼나 특별 전시회에서 공개됩니다.
컨셉트 카는 미래의 자동차입니다. 자동차 제조회사가 "우리는 이러한 신기술을 개발하였고 이러한 디자인 요소들을 첨가하여, 우리 회사는 앞으로 이러한 컨셉트로 자동차를 제작할 것이다"라며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을 부각시켜 디자인하고, 소비자에게 그 부분에 대한 인상을 강하게 심어주면서 소비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보기 위함입니다.
다시 말해, 컨셉트카 제작 목적은 그야말로 새롭게 출시할 자동차가 가진 컵셉트를 강조하여 표현하면서 관심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회사가 향후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를 소비자와 업계에 명확히 전달하면서 반응을 살펴보기 위한 것입니다.
미찬가지로 어떠한 사업이든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반드시 사업의 컨셉트를 명확히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브랜드 컨셉트 제작의 목적 중 첫 번째는 브랜드의 고유한 정체성을 정의하여,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경쟁사와 차별화를 확실히 하여,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세 번째는 목표로 하는 고객의 니즈와 기대에 맞춘 메시지와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일관성 있는 목표와 브랜드가 나아갈 방향 확실히 설정하여, 마케팅 전략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함입니다.
3. 브랜드 컨셉트 제작 시 고려 사항
상권조사를 통한 목표 시장(Target : 목표 고객)을 명확히 설정하고, 이들의 요구와 기대에 맞는 컨셉트를 개발하도록 합니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목표와 장기적인 비전을 반영하는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컨셉트를 개발하여 일관성을 유지하며, 브랜드의 신뢰성과 정체성을 강화합니다.
경쟁사들의 브랜드 컨셉트를 분석하여,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차별화된 컨셉트를 개발하여야 합니다. 무엇이 경쟁사와 다르고, 왜 소비자가 당신의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지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고객과 연결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비주얼 아이덴티티(로고, 색상, 디자인 요소)와 커뮤니케이션 톤을 일관되게 설정하여야 합니다. 특히 색상이 의미하는 바를 잘 파악하고 컨셉트와 브랜드 스토리에 맞는 색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4. 정확한 상권분석 테이터를 바탕으로한 차별화 전략
정확히 수집한 상권분석 데이터로 SWOT분석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에서 확실히 이길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을 마련합니다.
SWOT분석은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전략적 계획 수립에 사용되는 도구로, Strengths (강점), Weaknesses (약점), Opportunities (기회), Threats (위협)의 약자를 따서 만들어졌습니다.
SWOT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목표로하는 사업의 현황을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우리가 가진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며,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고 위협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우리의 내부 자원을 평가하고, 어떤 부분이 강점인지, 어떤 부분이 약점인지 분석합니다.
또한, 시장 동향, 경제 상황, 기술 변화, 규제 환경, 그리고 경쟁사 분석 등 외부적 요인을 분석을 통해 시장에서의 위협 요인과 새로운 기회를 파악합니다.
구체적으로는 SWOT을 바탕으로한 매트릭스를 작성하여, 각 요소에 해당하는 항목을 나열하고, 이를 통해 강점을 활용하여 기회를 최대한 이용하는 SO 전략 (Strengths-Opportunities), 약점을 보완하면서 기회를 활용하는 WO 전략 (Weaknesses-Opportunities), 강점을 활용하여 외부 위협에 대처하는 ST 전략 (Strengths-Threats), 약점과 위협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어적 전략인 WT 전략 (Weaknesses-Threats) 등의 전략적 옵션을 도출합니다.
더불어,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명확히 하기 위한 우리만의 고유의 스타일과 창의성, 전문성을 가진 시그니처(Signature) 상품을 개발하여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고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실행과 모니터링
이러한 절차로 타겟 고객층의 니즈에 맞는 브랜드 컨샙트를 제작하였다면, 광고, 프로모션, 소셜 미디어, 이벤트 등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일관되게 고객에게 전달하고, 인지도, 인식, 시장의 반응 등을 모니터링하여, 부족한 부분에 대한 전략을 수정하고, 시장의 변화에 따라 브랜드 컨셉트를 평가하면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6. 정리
브랜드 컨셉트는 정확한 상권조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객관화된 분석을 거쳐 제작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제작된 브랜드 컨셉트는 경쟁사와 차별화되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목표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일관된 브랜드의 정체성은 성공적인 마케팅을 이끄는 핵심요소가 될 것입니다.
"이 시대의 성공한 브랜드는 상품을 팔지 않습니다. 컨셉트와 컨텐츠를 판매합니다."
스타벅스가 팔고 있는 것은 커피가 아닌 ‘제3의 공간’이라는 컨셉트를 나이키는 ‘동기부여’라는 컨셉트, 맥도날드는 ‘행복’이라는 브랜드 컨셉트를 팔고 있습니다.
컨셉트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정체성)와 고객을 매료시키는 스토리가 되어야하고, 고객이 상품보다 브랜드의 컨셉트에 더 강한 인상과 기억을 가질수 있어야합니다.
그래서 브랜드 컨셉트는 사업의 운명을 결정지을 수 있는 강력한 무기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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