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art-up &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본사 창업 - 브랜드 만들기(브랜드 명과 컨셉트 그리고 스토리텔링)

반응형

브랜드 만들기 - 브랜드 명과 컨셉트 그리고 스토리텔링

 

성공적인 프랜차이즈는 강력한 브랜드를 기반으로 합니다. 브랜드 컨셉트는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와 이미지를 포함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고, 소비자와의 감정적 연결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프랜차이즈 본사 창업에 필요한 브랜드 만들기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브랜드 명과 브랜드 컨셉트를 만드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며, 이는 브랜드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브랜드 명과 브랜드 컨셉트를 제작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입니다.

브랜드 명과 컨셉트 그리고 스토리텔링 제작 어렵지만 해야합니다.

브랜드 명 제작 시 고려 사항

▶ 간결함(Simple) 

기억하기 쉽고 발음하기 쉬운 이름을 선택하세요. 복잡한 이름은 소비자들이 기억하기 어렵습니다.

 

▶ 독창성(Unique)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독창적인 이름을 선택하세요. 이미 사용 중인 이름과 혼동을 줄 수 있는 이름은 피해야 합니다.

 

▶ 관련성(Relevance)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이름을 선택하세요. 이름 자체가 브랜드의 목적이나 핵심 가치를 전달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 발음 용이성(Ease of Pronunciation)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할 경우는 다양한 언어에서도 발음하기 쉬운 이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도메인 및 상표 가능성(Domain and Trademark Availability)

해당 이름으로 웹 도메인을 구입할 수있는지, 식별력이 있어 상표등록에 문제가 없는지도 확인해 봐야 합니다.

 

▶ 확장 가능성(Scalability)

브랜드가 성장하거나 확장될 때도 여전히 적합한 이름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꼭히 전문성을 나타내기 위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특정 제품이나 지역에 국한되지 않는 이름이 좋습니다.

 

브랜드 컨셉트 제작 시 고려 사항

▶ 목표 시장(Target Market)

브랜드의 주요 고객층을 명확히 정의하고, 이들의 요구와 기대에 맞는 컨셉트를 개발하세요.

 

▶ 브랜드 미션 및 비전(Brand Mission and Vision)

브랜드가 추구하는 목표와 장기적인 비전을 반영하는 컨셉트를 수립하세요.

 

▶ 핵심 가치(Core Values)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컨셉트를 개발하여 일관성을 유지하세요. 이는 브랜드의 신뢰성과 정체성을 강화합니다.

 

▶ 경쟁 분석(Competitive Analysis)

경쟁사들의 브랜드 컨셉트를 분석하여, 차별화된 독특한 컨셉트를 개발하세요. 무엇이 경쟁사와 다르고, 왜 소비자가 당신의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지 명확히 하세요.

 

▶ 비주얼 및 톤(Visual and Tone)

브랜드의 비주얼 아이덴티티(로고, 색상, 디자인 요소)와 커뮤니케이션 톤을 일관되게 설정하세요. 이는 브랜드 인식을 높이고, 고객과의 연결을 강화합니다. 특히 색상이 의미하는 바를 잘 파악하고 컨셉트와 브랜드 스토리에 맞는 색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브랜드스토리는 새로운 가치를 마케팅하는 것입니다

브랜드 스토리(Brand Story) 만들기

브랜드 명과 컨셉트를 정하였다면, 그에 어울리는 브랜드 스토리를 만드십시오. 브랜드 스토리(Brand Story)는 기업이나 제품, 서비스의 정체성과 가치를 전달하는 이야기입니다. 이는 단순히 제품의 특징이나 장점을 나열하는 것을 넘어, 브랜드의 존재 이유와 브랜드가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지 또한, 고객과 어떤 감정적 연결을 맺고자 하는지에 대한 서사를 포함합니다.

 

브랜드 스토리는 브랜드의 미션(Mission)과 비전(Vision), 역사(History), 가치(Value), 그리고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과 연관된 모든 요소를 아우릅니다. 이러한 브랜드스토리는 경쟁사와 차별화된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할 수 있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쌓게 하여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긍정적 미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해냅니다.

 

예를 들어, 나이키"Just Do It"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도전과 성취의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나이키의 광고는 종종 스포츠 스타들의 극복 이야기나 일반인의 도전 이야기를 담고 있어, 브랜드의 철학과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나이키가 샹표에 사용하는 색깔은 검은색입니다. 검은 색은 세련됨과 귄위, , 신비로움을 의미하는 색깔로 힘을 강조하는 스포츠 브랜드에 어울리는 색이기도 합니다.

 

녹색(Green)을 사용하는 스타벅스의 경우는 단순한 커피숍이 아니라 '3의 공간'을 제공하는 브랜드로서의 스토리를 전달합니다. 녹색이 주는 자연과 환경의 평온함을 바탕으로 스타벅스는 환경을 중시하고 커피를 매개로 한 편안한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며, 고객에게 품격있는 차별화의 경험을 기억하도록 합니다.

 

이처럼 브랜드 스토리는 단순한 마케팅 도구가 아니라, 브랜드의 정체성과 가치를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고객과의 감정적 연결을 강화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며, 브랜드의 성공과 유지를 위한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브랜드스토리 제작브랜드 페르소나구축을 위한 일관성 있는 논리의 연결고리를 마련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 만큼 '브랜드 만들기'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너무 치중하지는 마십시오. 최근 들어 국내 상표등록 출원 건 수가 눈에 뜨게 늘어난 만큼 브랜드 이름 짓기도 쉽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여왔던 상표(브랜드), 이미 본점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널리 알려져 고객들에게 익숙해져 있다면, 사용 중인 상표가 식별력이 없어 상표 등록이 비록 어렵다 하더라도 굳이 새로운 상표로 변경하려는 것에 대해서는 좀 더 심도있게 실익을 따져보며 재고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이미 오랫토록 사용 중인 브랜드 명과 추구하는 브랜드 컨셉트가 잘 맞다면,  비록 식별력이 없어 상표등록도 어렵고 도메인 등 구입 사용에도 어려움이 있다고 하더라도,  애써 새로운 브랜드 이름 짓기에 아까운 시간을 소비하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그 보다는  지금 사용중인 브랜드의  역사와 브랜드 스토리 제작 및  홍보에 더 힘을 쏟는것이 마케팅에 더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그 브랜드만의 역사가 있고, 자연스레 형성된 긍정적인 스토리가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그 자체 만으로도 이미 충분한 브랜드의 가치를 가진 것이고, 그것으로 브랜드 스토리텔링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상표 등록이 되어있지 않아도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등록이나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음 기회에는 상표에 대한 전반과 셀프 상표등록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성공 창업을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