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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t-up & 프랜차이즈

창업 성공 스토리 - 부의 멘탈리티(Saygin Yalc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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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성공 Story 부의 멘탈리티(Saygin Yalcin)

 

성공한 사람에게는 그렇지 못한 사람과 다른 뭔가가 분명히 있습니다. 오늘은 창업 7년만에 7조 매출의 자산가가 된 한 남자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터키계 이민자 후손으로 독일의 평범한 집안에서 태어난 한 남자가 있었습니다. 어릴적 뇌전증을 앓은 5개월된 여동생을 보며, 단순히 돈을 벌어야 겠다는 하나의 꿈이 생겼습니다. 돈을 쫓아 축구선수, DJ 등 다양한 직업을 전전하였지만, 그가 꿈꾸던 경제적여유를 가진 삶과는 거리가 멀어 보였습니다.

 

그는 사업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돈들이 모여있는 곳을 찾아 떠났습니다. 노트북 1대만 가지고, 그가 도착한 곳은 두바이였습니다. 무일푼으로 싼 모텔방을 전전하면서 사업계획서를 들고 투자자를 찾아 다녔으나, 그의 투자 제안을 들어줄 자산가는 없었습니다.

 

하루는 투자처에 투자 제안을 하러 갔다가 거절당하고 나오는 길에 이를 안타깝게 지켜본 투자 자산가의 비서가 500달러를 빌려 주는 일이 있었습니다. 굴욕적인 상황이었지만 그는 꿋꿋이 받아들이고, 이를 새로운 인생의 출발점으로 삼았습니다.

 

그는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과거와 현재의 상황들에 대한 데이터를 모으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렇게 준비하여 시작한 첫 사업은 패션브랜드들의 이월 상품을 온라인 상으로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이었습니다.

패션 브랜드 이월 상품 온라인 쇼핑몰 Sukar.com

결과적으로 그 사업은 짧은 시기에 엄청난 성공을 가져오게 됩니다.

 

회사의 자산가치가 높아지고, 장래 발전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업체에서  인수 제안이 왔고, 그는 충분한 대가를 지불 받고 이를 승낙합니다. 회사를 양도한 이후에도 인수측의 요청으로 회장 지위를 맡아 계속 경영을 이어가며 더욱 성장시킨 뒤, 아마존에 회사를 매각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드라마같은 상황이 연출됩니다. 인수 계약서를 들고 계약 사인을 받으러 온 아마존 직원 이 이런 말을 합니다. “세상 일은 정말 어떻게 될지 모르겠군요사인을 마치고 조심스레 쳐다본 그 여자분은 바로 몇 년 전에 자신에게 500달러를 빌려줬던 바로 그 투자자산가의 비서였습니다. 정말 세상일은 어떻게 될지 알 수가 없습니다.

 

이미 엄청난 자산가로 두바이 최고의 높이에 다다른 그 였지만, 또 다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합니다. 그가 선택한 두 번째 도전은 중고차 매매업이었습니다. 사람들이 그의 계획을 듣고 의아해했습니다. 아니 이미 최고의 자산가 대열에 오른 그가 고작 중고자동차 중개업이라니... 하지만 그의 생각은 달랐습니다. 그에게는 남들이 갖지 못한 자신만의 부의 프로세스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의 이름은 SellAnyCar.com회장 이면서 103만명의 구독자를 가긴 유튜버이기도한 세이진 얄친(Saygin Yalcin)입니다.

 

세이진 얄친 (Saygin Yalcin)

부의 프로세스

모든 사업에 적용될 수 있는 규칙으로 스스로 만든 세이진 얄친의 사업 운영 철학은 다음의 “4가지 부의 프로세스”를 가지고, 이를 “행동하는 것”입니다.

 

그가 말하는 “4가지 부의 프로세스

 

1. Collect data, data analysis, ►

2. Information ►

3. Knowledge ►

4. product or service 입니다.

 

“Data” 거와 현재의 경제 흐름과 세상의 변화에 대한 데이터는 미래를 예측하는 자료입니다.

 

그렇게 모이게된 데이터를 분석하면, 이는 곧 “Information”이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정보는 미래를 예측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Knowledge“(지식)이 됩니다. 이 지식을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계획하고 ”product or service“(제품이나 서비스)로 실행하면서 부의 프로세스를 진행합니다.

 

얄친을 빠른 시간에 최고의 자산가 대열에 오르게한 패션 브랜드의 이월 상품 온라인 판매 사업 Sukar.com을 창업하였을 때, 유명 패션 브랜드들은 냉소를 보였습니다. 럭셔리 패션브랜드 이용 고객들은 직접 매장에 와서 옷을 입어보고 선택하기 때문에 온라인 판매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리미티드 제품이나 고가 신상의 경우는 아무래도 직접 매장을 찾아 구매하는 고객이 많겠지만, 철 지난 이월 상품은 상황이 다릅니다. 얄친은 브랜드 상품을 사고 싶지만, 지불 능력이 떨어지는 고객층의 심리에 관한 데이터 정보를 비즈니스에 접목한 것입니다.

 

운영 방식에 있어서도 구매 심리학적 데이터와 재고 관리등 운영에 관한 데이터 정보를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재고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고객의 구매 심리를 활용하여 24시간 한정 판매, 한정 할인 판매 등의 영업 전략을 펼치며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었습니다.

 

지금 사업 중인 중동 최대의 온라인 자동차 거래 플랫폼"SellAnyCar.com"의 출발도 그의 “4가지 부의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출발했습니다.

 

중고차 매입이 여러 딜러들 간의 서로 다른 매입 가격 때문에 거래에 평균 6개월 가까운 시간이 걸린다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감정적 소모를 줄이고 모든 자동차를 딜러가 경쟁 입찰하여 선정될 수 있는 최고가를 기준으로 신속히 매입을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셀에니카의 영업 캐치프레이즈는 “Buy any cars in 30 mins” “어떤 자동차든 30분 만에 구매합니다“입니다. 얄친의 ”4가지 부의 프로세스를 활용한 영업 전략은 바로 사업 성공으로 이어졌습니다. 그가 하루 평균 사들이는 차의 가격만 최소 100,  2023년 한해만 7조원의 차를 판매하였습니다.

 

“Prepare less and Do more“ ‘준비는 적게 하되 행동은 많이 하라

얄친의 두 번째 부의 멘탈리티는 “Prepare less and Do more“ ‘준비는 적게 하되 행동은 많이 하라’입니다. 이 말에는 약간의 함정이 있습니다.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는 엣분들의 말씀처럼 당연히 사업을 하기 위한 준비 과정은 조심스럽고 철저해야 합니다.

 

하지만 준비만 하다 끝 날건 아닙니다. 앞선 언급한 “4가지 부의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준비를 마쳤으면 행동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그는 이 부분에 부연하여 강조합니다. 세상을 바꾸는 때는 행동할 때이다.” “두려운 만큼 행동하라.” 행동의 시기가 너무 시대 상황에 앞서가도 늦게 가도 안됩니다.

 

수집한 데이터 정보를 바탕으로 적절한 시기를 선택하고 행동으로 실행하여야 합니다. 다소 준비가 미흡하다는 생각으로 두려운 마음이 생기면, 두려운 만큼 더 행동하여야 합니다.

 

그는 또 다른 미래을 예측합니다. 바로 우리 코앞에 와있는 AI시대입니다.

AI를 기반으로 변화할 세상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몇 억, 몇 조 규모의 사업이 아니더라도, 지금 시작하고자 하는 혹은 지금 하고 있는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떤 철학을 가지고 계신가요? 한번 쯤 성공한 사람들의 메탈리티, 사업 철학에 대해서도 들어보고 필요하다면, 내것으로 만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포브스가 선정한 Young Global Leader 중 한 사람인 세이진 얄친(Saygin Yalcin) 부의 멘탈리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분의 성공 사업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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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bes 선정 Young Global Leader

세이진 얄친(Saygin Yalcin) 

Saygin Yalcin1984425일 독일 브레멘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부모는 터키 출신입니다.

그는 독일에서 상업 학교를 졸업한 후, 캐나다의 York University와 미국의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경영학을 공부하고, 이후 프랑크푸르트 경영 및 금융대학원에서 MBA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중동 최대의 온라인 자동차 거래 플랫폼인 SellAnyCar.com을 설립해 운영 중이며,  Rocket Internet의 지원을 받아 중동과 파키스탄에서 운영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인 Kaymu의 창립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중동 최초의 사설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인 Sukar.com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다가, 이 회사를 Souq.com에 매각했습니다. Souq.com은 이후 Amazon에 인수되었습니다.

 

그는 Forbes 중동판에 의해 "중동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젊은 사업가"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현재 유튜브 채널을 통해 사업 및 라이프스타일 관련 콘텐츠를 공유하며, 자신의 경험과 통찰을 바탕으로 젊은 기업가들에게 조언을 제공하는일도 하고 있는 103만 구독자를 거느린 유튜버이기도 합니다.

 

또한,  다양한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특히 중동 지역의 기술 및 혁신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교육과 창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젊은 기업가들을 위한 멘토링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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