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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t-up &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본사 창업 - 성공을 위한 7개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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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본사를 창업하여 가맹사업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본사를 설립하여 사업 성공으로 가기 위한 필수적인 핵심 전략들 중 성공을 위한 필수 조건 7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강력한 브랜드와 차별화된 콘셉트

 

브랜드 정체성 :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와 고유한 브랜드 스토리를 구축해야 합니다.

 

브랜드가 추구하고자 하는 콘셉트에 맞는 브랜드 페르소나와 근거가 될수 있는 브랜드 스토리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타겟 고객층이 이 브랜드하면 어떤 긍정적 이미지가 연상될 수 있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차별화된 상품 또는 서비스 :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면 독특하고 차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강력한 방어체계이자 무기입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특히 벤치마킹이 심하게 이루어지는 시장입니다. 아무리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구축하여 운영한다해도 나의 강점을 벤치마킹해 경쟁에 도전하는 시도들이 끊임없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계속적인 차별화된 상품 개발과 서비스에 대한 연구개발을 위해 노력하여야 합니다.

 

2. 철저한 운영 시스템 구축

 

표준화된 운영 절차(SOP) 개발 :

모든 가맹점이 일관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명확하고 상세한 운영 절차를 개발하고 매뉴얼화하여 운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흔히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라고 일컷는 프랜차이즈 사업 전반에 대한 표준화된 운영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운영 시스템에 대하여는 별도로 글을 남기겠습니다.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 및 비용 절감 :

원활한 공급망을 통해 모든 가맹점에 필요한 물품을 적시에 공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본사가 직접 혹은 OEM생산 또는 가공하여 가맹점에 강제공급하는 품목뿐만 아니라, 가맹점 운영에 필요한 부수적 품목(부재료)들도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여 가맹점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하여야합니다.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를 통해 절감된 비용이 가맹점의 원가절감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기술 도입:

POS 시스템, CRM 등 최신 기술을 도입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가맹점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을 개발하거나 도입하여 가맹점운영에 효율화를 기하고 운영비용을 절감할수 있도록 하는 것은 본사의 의무입니다. 더불어 그로 인해 가맹점 운영에 관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 본사의 경영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됩니다.

 

3. 철저한 가맹점 지원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가맹점주와 직원들에게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여 운영의 품질을 높입니다.

 

본사의 체계적 교육 시스템은 당장 가맹점의 매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프랜차이즈이 가장 중요한 가치는 동일성 유지입니다. 본사가 추구하고 목표로하는 브랜드가치의 동일성은 체계적이고 철저한 교육시스템을 통하여 유지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지원:

가맹점의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및 프로모션 활동을 지원합니다.

 

가맹점의 성공이 본사의 성공입니다. 가맹점이 경쟁 브랜드와 싸워 이길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있도록 하여야합니다.

 

지속적인 피드백:

가맹점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고 개선하는 시스템을 갖춥니다.

 

최 일선에서 직접 고객과 접촉하며 경쟁 브랜드와 싸우고 있는 가맹점의 현실적 의견은 사소한 것도 놓치지 않고 들어줄 수 있는 포용적 자세가 필요합니다. 가맹사업을 시작하기 전 직영으로 테스트 매장을 운영할 때처럼 지속적으로 가맹점의 의견을 수렴하고 재정비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소통과 상생 :

가맹점주와의 원활하고 투명한 소통을 유지하며 상호 신뢰를 쌓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가맹점의 성공없이 본사의 성공도 없습니다. 본사와 가맹점이 항상 소통하면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상생의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 실행합니다.

 

4.마케팅과 프로모션

 

전략적 마케팅:

타겟 고객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실행해야 합니다.

 

강력한 브랜드 차별화 컨셉트에 맞는 타겟 고객층을 향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합니다.브랜드 페르소나를 확실히 정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모션과 이벤트:

주기적인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통해 고객의 관심을 유지하고 매출을 증대시켜야 합니다.

 

할인행사와  판촉행사를 계획하고 실행 함에 있어서 계획단계에서 부터 가맹점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협의 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최대한 가맹점 매출과 수익 증대에 초점을 맞추어 계획하고 진행해 나가야 합니다. 프로모션과 이벤트 행사는 본사의 수익 창출을 위함이 아닌 브랜드 홍보와 가맹점의 매출 증대가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5. 지속적인 혁신과 개선

 

데이터 분석: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고 시장 트렌드를 파악해야 합니다.

 

체계적인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였다면, 이의 효율적 활용이 요구 됩니다. 가맹점들의 매출과 수익률, 시기별, 시간대별, 고객 층별, 지역별 등 다양한 경우의 영업관련 데이터를 확보하고 분석하여 경영 계획 수립에 적극 활용하여야합니다.

 

시장 변화 대응:

소비자 트렌드와 시장 변화를 빠르게 반영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지금 프랜차이즈 시장은 무한 경쟁 시장입니다. 항상 새로운 경쟁 브랜드가 탄생하고 위협해 옵니다. 새로운 시장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연구와 준비의 필요성이 항상 요구되고 있습니다.

 

R&D 투자: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도입합니다.

 

경쟁사의 강점을 연구하고 더 나은 품질, 서비스로 경쟁에서 이겨내기 위한 연구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야 합니다. OEM 생산도 자체적 생산체재로 변환하여, 공급 원가를 절감하고, 제조공정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새로운 유통망을 개척하고 부가적 수익 창출을 만들 수있도록 하는 연구 노력도 필요합니다.

 

6. 재정 관리

 

재정 건전성 유지:

재정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건전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건전한 재정관리가 중요한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본사의 규모가 커지고 매출액이 증가하면, 전문적 재무 관리를 위한 전문 경영인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체계적이고 건전한 경영 재정 전반의 점검과 관리에 힘을 기울여야 합니다.

 

투자 유치:

필요하다면 외부 투자를 유치하여 성장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무리하게 성장전략을 수립하고 투자 유치에 몰두하여서는 아니되지만, 사업의 외형이 커지고,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기 위해서 투자 유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미리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체계적으로 이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어야합니다.

 

7. 법적/윤리적 준수

 

법률 준수: 가맹 사업과 관련된 법적 규제를 철저히 준수합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독립된 사업자인 가맹점주와 상생발전을 목표로 삼고 함께 하는 사업입니다. 가맹사업법등 프랜차이즈 및 브랜드 업종에 관계된 법규를 숙지하고 준수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사업태도입니다.

 

윤리적 경영: 윤리적인 경영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장기적인 신뢰를 구축합니다.

 

사업 외적으로도 경영인이 사회적으로 지탄받을 수 있는 행동을 하여 오너리스크가 발생한다면 본사를 믿고 사업을 시작하였던 가맹점주 뿐만아니라 브랜드 전체의 사업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 시대에 윤리적 경영 철학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이상과 같은 전략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실행한다면 오랫동안 브랜드가 유지 발전하며, 프랜차이즈 본사로서 성공할 가능성도 한층 더 높아질 것입니다. 시작 단계에서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좀 더 확실히 하기 위해서는 경험 많은 관련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여러분의 성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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