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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t-up &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창업 - 이것 안하면 망한다. ( 1. 계약 체결까지 / 가맹점사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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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창업은 기존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장점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창업을 위해서는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다음은 이를 소홀히 하면 프랜차이즈 창업을 망하게 할 수 있는 요소들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다음의 사항들에 대한 점검을 확실히 하는 것 부터가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창업으로 가는 중요한 출발점이 됩니다. 아래는 프랜차이즈 창업을 함에 있어 브랜드 선정부터 계약 체결까지 과정에서 반드시 주의 깊게 검토하고 점검해야 할 주요 사항들입니다.

철저한 조사와 검토 :

 

프랜차이즈 본사 평가 :

본사의 재정 상태, 브랜드 가치, 시장에서의 입지 등을 철저히 조사합니다. 본사 및 직영점의 운영 형태, 재무상황 등과 적지않은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은 해당 브랜드 뿐만아니라 과거에 운영하였던 브랜드 및 현재 운영 중인 브랜드 등에 대한 정보도 중요 합니다.

 

다른 가맹점 인터뷰 :

기존 영업 중인 가맹점주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본사의 지원과 가맹점 운영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파악합니다. 매출 및 수익에 관한 사항도 해당 점포를 고객으로 몇차례 방문하며 얼굴을 익혀 둔다면 대략적인 정보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발로 직접 뛰며 눈으로 확인하는 것 뿐만아니라, 영업 중인 가맹점주의 현실적인 이야기를 직접 전해 듣는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계약서 내용 이해:

 

법률 검토 :

해당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사업 관련 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해당 브랜드의 정보공개서를 검색하면, 가맹사업관련 정보가 수록된 정보공개서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후, 더 정확한 정보 및 계약서의 내용도 확인하고 싶으면, 본사에 가맹문의하고 정보보공개서 및 가맹계약서를 재공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프랜차이즈 계약서는 전문 변호사나 가맹거래사에게 법률적 자문을 받아 검토하고 계약 조건과 의무 사항 등은 명확히 이해하여야 합니다.

 

계약 조건:

로열티, 광고비, 교육비, 계약 기간, 본사의 의무, 가맹점사업자의 의무, 본사가 공급을 강제하는 물품에 대한 점검, 갱신 조건, 해지 조건, 양도 조건, 위약금 및 손해 배상에 대한 계약 조건, 종료 후 조치에 관한 사항 들을 꼼꼼히 확인하여야 합니다.

 

초기 비용과 운영 비용 파악:

 

초기 투자 비용:

초기 투자 비용에 무엇이 포함되는지, 추가 비용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합니다. 본사가 강제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어떤 것이 있는지, 주로 해당 브랜드의 기존 가맹점들은 얼마 만큼의 규모로 운영 중인지, 어떠한 기본적인 조건을 갖춘 위치에 입점해야 하는지도 파악하여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저절한 점포 임대비용(권리금 및 보증금 의 규모)에 대한 예산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운영 비용:

운영에 필요한 지속적인 비용(로열티, 재료비, 인건비 등)을 계산하고, 수익성을 분석합니다. 본사에 지불하여야 할 비용의 규모와 항목, 성격 들을 명확히 파악하여야 합니다. 실제 처음 예상했던 수익률이 매출과대비하여 현저히 떨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게 발생하여, 향후 분쟁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입지 선정:

 

상권 분석:

타겟 고객층, 유동 인구, 경쟁업체 등을 고려한 상권 분석을 철저히 합니다. 해당 브랜드에 대한 앞선 조사 및 검토를 마쳤으면, 내가 영업할 점포의 입지를 선정하여야 하는 중요한 과정이 남았습니다.

 

흔히들 상권분석 시스템에서의 정보만 믿고 더 이상의 자체 분석을 게을리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절대 금물입니다. 인테넷을 통하여 접할 수 있는 상권분석 시스템의 정보는 아주 객관적인 과거의 정보입니다.

역시 발품을 빌어 경쟁업체가 어떠한 위치에 입점하여 있는지부터 파악합니다.

 

입지 조건:

프랜차이즈 본사가 추천하는 입지 조건을 검토하고, 실제로 해당 위치가 내가 하고자 하는 영업에 적합한지 판단합니다. 공인중개사를 통하여 소개 받은 나의 예상 점포 후보지에 나의 예상 고객층의 동향을 파악합니다. 그냥 지나가는 경우인지 실제로 머무르면서 매출로 이어지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경쟁 브랜드 가맹점이나 비슷한 고객층을 상대하는 다른 업종의 영업 중인 점포를 유심히 살펴 보아야 합니다.

 

더불어, 흔히 놓치기 쉬운 부분이 내가 영업하는 시간대에 나의 예상 고객들이 머무르는지를 반드시 파악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심야 2~3시까지도 영업할 계획인 술집 같은 경우에 12시 이전 저녁 시간대는 이동인구가 많은데, 자정이 넘어가면 갑자기 도로가 휑해지는 곳은 그 만큼 나의 영업 가능 시간이 짧아질 수밖에 없고 당연히 매출액 또한 적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계약 체결시 점검 항목:

 

특약 조건의 검토:

앞서, 본사로 부터 정보공개서 및 가맹계약서를 제공 받아 법률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계약내용에 대하여 이해를 하였지만, 막상 계약 체결시 본사가 특별한 조건을 내세워 계약하고자 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맹비나 로열티 및 교육비 혹은 일부 설비 및 집기 구입 비용을 면제하거나, 지원 혹은 감액하는 조건으로 계약내용을 단 한차례라도 위반하면, 과한게 위약금을 물거나 손해배상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특약이나 서약서를 작성하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계약서 내용 외에 다른 특약 조건을 계약 체결시 본사가 제시 한다면, 계약을 잠시 멈추고 변호사나 가맹거래사 등 전문가에 도움을 청하고, 확실히 이해하고 숙지하신 다음 계약을 체결 하여야 합니다.

 

물품공급 조건:

가맹계약 외에 본사가 강제하는 물품의 공급 계약서를 별도 작성하는 경우, 계약 체결 전에 본사로 부터 제공받았던 수익률과 차이가 없는지를 간단하게라도 다시 점검해 봐야 합니다. 단순히 해당 원부재료의 공급가가 상품가격에 어느 정도 비중을 차지하는지 만이라도 다시 계산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계약 전 본사가 얘기하던 원가율과 현저한 차이가 보인다면 물품 가격에 대한 의견을 본사에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프랜차이즈 창업에 앞서 브랜드 선정. 입지 선정. 계약 내용 검토 등 성공 창업으로 가기위한 필수적 점검 사항들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이어서, 계약 체결 후, 영업 및 종료까지 검토하고 점검해 봐야 할 사항들에 대해 올리겠습니다.

 

참고로 이글을 작성한 이는 현업 가맹거래사이고, 수많은 가맹점의 흥망을 지켜보고, 수없이 많은 분쟁사건을 처리하면서 체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간단히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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