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art-up &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창업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1. 창업 전 점검 과정

반응형
 
 
 
1. 창업 전 창업자의 환경 점검 과정


먼저 창업자의 창업환경을 객관적으로 냉정하게 파악한다.


- 창업 목적의 형태가 생계형인지, 부업형인지?
- 준비 자금 , 경영 능력, 자신의 건강 등을 면밀히 파악 한다.
- 자신의 능력,자질,경험, 적성 등도 객관적으로 냉정히 파악해 본다.
- 가족의 반대가 강하거나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긍정적 경영마인드 를  유지하기 가 어렵다. 
  가족의 동의와 이해, 적극적인 지지여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 이상의 점검이 끝났으면 규모가 크고 작음에 상관없이 창업경영이론 학습을 하도록한다.
 
 
 
프랜차이즈
창업 1


무엇 부터
시작 해야
할까요?


Ⅰ창업 전
점검 과정

 
2. 아이템 선정 과정.


어떤 아이템이 좋을까?

업종 선정

- 자신 잘 할 수 있거나 좋아하는 분야의 업종 선정.

- 1차 선정한 아이템의 창업을 위한 필요자본과 사업전망 분석.

- 여러가지 주변 환경비교, 검토 하여 자신과 적합한지 파악.

- 이상의 여러 주변 변수들을 종합하여 업종 결정.

- 선정된 업종에 대한 정보수집(이 과정에서 자신이 선정한 업종에 대한 과 한 집착과 맹신은 금물)

-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미쳐 파악하지 못하거나, 자신의 결정이 잘못된 것은 없는지 마무리 점검. 


아이템의 선정과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선정

-  자신이 시간을 투자해 천천히 알아 보는것도 좋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 는것이 여러면에서 효율적이고 안전하다.

-  특히,불량한 창업정보업체 혹은 중개 업체가 특정 브랜드 중개 계약만을 위해 부정확한 정보제공과 무리한 계약을 종용함으로 인해 나중에 피해 를 입거나 분쟁이 발생하는 사례가 있으니 조심하여야 한다.

-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가맹거래사의 상담이나 자문을 받는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가맹거래사는 '가맹 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법률' 제 27조 내지 제31조의 2 및 동 시행령 제28조 내지 제32조의 2의 규정에 의하여 공정거래위원회로 부터  자격을 취득하고 소정의 실무수습을 수 료한 가맹사업 관련 전문가이다.)

-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정 하더라도 자신이 직접 재차  확인해  보는것은 필수.





3. 어디서 사업을 할까? (사업장 선정 과정)

내 아이템에 맞는 상권과 점포는 어디에?

-  내 아이템에 맞는 상권으로 어디가 적합한지에 대한 파악

-  그  상권에 입점 가능한 점포가 있는지, 임대가 (보증금, 월세,권리금)가 자신의 예산 범위 내에 속하는지에 대한  검토.

-  다른 사업장 후보들과 비교 검토.

-  부동산 등기부상의 기재된 내용과 실제 부동산 현황이 일치 하는지에 관 한 점검.

-  근저당 설정등이 향후 보증금의 회수나 귄리금 회수에 지장은 없는지에 대한 검토. 이 부분 역시 프랜차이즈 본사의 말만 믿지 말고 인근 공인중 개사나 가맹거래사의  도움을 받아 결정하는것이 안전하다.

-  가맹 본부로 부터 제공 받은 상권분석 및 입지환경에 대한 자료는 현지 전문가에 별도로 확인을 받거나 직접 다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  임대차 계약의 체결은 프랜차이즈 본사의 영업오픈 일정에 맟춰 잘 계산 하여 진행 하여야 한다.




상권 분석 시스템 이용하기


- 무료로 상권분석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가 창업하고자 아는 곳에 나의 경쟁업소가 얼마나 있는지,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있는지, 대략의 매출액은 얼마 정도인지까지 볼 수있습니다.

- 타겟층의 분포와 해당지역 거주민의 대략적 경제적 수준도 파악해 볼 수있습니다. 점포 임대차 계약을 하기전에 미리 상권분석 시스템을 이용하여 창업하고자하는 업종이 그 지역에 적합한지에 대한 여러 고려사항들을 점검래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상권분석 시스템을 통하여 대략적 상권분석에 도움을 받았다면, 그것으로 끝내지 말고 직접 다니며 확인해 봐야합니다. 경쟁업소에 들려 실제 고객의 반응을 같은 고객의 입장에서, 또 사업자의 입장에서 두루 점검해 봐야 합니다. 많이 보고 많이 체험해 보는것이 선택의 오류를 줄이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