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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t-up &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창업 - 상권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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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흥미를 가지고 잘 할 수있을 아이템을 선정하고, 해당 아이템을 취급하는 브랜드까지 후보군을 정하였다면 자신이 영업하고자 하는 예상 영업장의 입지분석과 상권분석 및 시장조사를 하여야 합니다.

 

상권분석의 방법과 절차 및 반드시 점검해야할 주요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의 경우라 하더라도 프랜차이즈 본사가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한 기본적인 적합 상권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여 창업자 자신이 직접 자신의 예상 영업장 입지 환경 및 상권에 대한 분석을 해 봐야 합니다.

 

상권 분석은 창업을 위해 중요한 과정으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해당 지역의 상권을 평가하고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음은 상권 분석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주요 방법들입니다

객관적 자료의 수집

상권분석 시스템을 이용하여 예정 영업장 주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에 대한 기본적 자료 수집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시스템을 할용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자신의 예정 영업장의 지번을 입력하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업종을 선택한 후, 상세 분석을 요청합니다.

 

경쟁분석보고서에는 경쟁점 현황, 평가종합, 지역특성, 업종 특성, 거래추이 등의 항목에 대한 데이터를 보여 줍니다. 감안해야할 점은 이 데이터는 현재의 상황이 아닌 과거 시점 자료입니다. 때문에 그야말로 객관적 자료로 참고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이밖에 해당 지자체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부족한 자료들을 보충합니다. 광역단체 홈페이지와 기초단체 홈페이지의 정보공개 메뉴에서 인구 통계 백서 등을 열람합니다.

 

객관적 자료의 정리 (예시)

상권정보시스템을 할용한 자료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자료 정리를 합니다.

 

상권 유형 및 범위 :

대상상권은 000동 일반상업지역으로 북으로는 00구청, 남으로는 000백화점과 00아울렛이 위치하고 있으며, 밀집 상권의 범위는 반경 500M 내에 포함되어 있음. 반경 1Km 범위내에 밀집상권을 둘러 싼 주거 및 근린생활 지역에 약 1,000세대 가량이 거주하고 있으며, 주변 기관, 오피스, 근린상가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주 고객임.

 

인구구성 및 특성 :

인구 구성은 전체 인구 중 40~ 50대가 50%를 차지하고 남자의 경우는 50 ~ 60대가 약 40%, 여자의 경우 40~50대가 45%로 가장 높게 나타났음. 그밖에 세대 수, 거주인구 수, 직장인구 수 소득 수준, 소비 수준, 유동인구 대한 자료를 정리합니다.

 

경쟁분석 보고서 검토

경쟁 업종 영업점의 기간별 변동 추이를 봅니다, 분석 시점 2년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한것이만, 증가, 감소, 정체 등 변동 현황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거래 건수나 고객의 성별, 연령별 요일별, 시간별 이용 내역도 확인해 봅니다.

 

직접 자료의 수집과 정리

1. 인구 분석

 

인구 구조 : 지역의 인구수, 성별, 연령대, 가구 형태 등을 파악합니다. 예를 들어, 젊은 층이 많은지, 가족 단위가 많은지 등의 정보를 얻습니다.

 

소득 수준 : 평균 소득, 소비 패턴 등을 조사하여 구매력을 평가합니다.

 

거주 형태 : 주거 지역인지, 상업 지역인지, 혼합된 지역인지 파악합니다.

 

2. 유동 인구 분석

 

유동 인구 조사 : 특정 시간대의 유동 인구 수를 조사합니다. 이에는 아침, 점심, 저녁 시간대별 유동 인구가 포함됩니다.

방문 목적: 사람들이 해당 지역을 방문하는 주된 이유(쇼핑, 업무, 관광 등)를 파악합니다.

 

주요 동선 : 사람들이 주로 이동하는 경로와 유동 인구가 집중되는 지점을 분석합니다.

 

유동 시간 : 상권 주위에 머무르는 시간들이 어느 시간대 얼마 만큼 집중되고 유지되는지 조사하고 분석합니다.

 

3. 경쟁 분석

 

경쟁 업체 조사: 인근에 위치한 경쟁 업체의 수, 규모, 영업 형태를 조사합니다.

메뉴 및 가격대: 경쟁 업체의 메뉴 구성, 가격대, 서비스 특징 등을 분석하여 차별화 전략을 수립합니다.

 

고객 리뷰 및 평판: 온라인 리뷰와 평점을 통해 경쟁 업체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합니다.

 

4. 상권 특성 분석

 

상권 유형: 해당 지역이 주거 상권, 오피스 상권, 대학가 상권, 관광 상권 등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파악합니다.

 

집객 시설 분포: 주변 잡객 시설(쇼핑몰, 대형 마트, 클럽, 주차시설 등)의 분포와 특성을 분석합니다.

 

교통 접근성: 지하철역, 버스 정류장, 주차 시설 등 교통 인프라의 접근성을 평가합니다.

 

5. 입지 분석

 

입지 조건: 상권 내 특정 위치의 가시성, 접근성, 편리성을 평가합니다.

 

주변 환경: 주변에 공원, 학교, 병원 등의 시설이 있는지 파악하여 고객 유입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임대료 수준: 해당 지역의 평균 임대료를 조사하여 예산과 비교합니다.

 

6. 소비 패턴 분석

 

소비 시간대: 고객들이 주로 언제 소비를 하는지 시간대를 분석합니다.

 

소비 트렌드: 현재와 미래의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여 이를 반영한 메뉴와 서비스를 계획합니다.

 

배달 수요: 최근 증가하는 배달 서비스 수요를 분석하여 배달 전략을 수립합니다.

 

7. 데이터 수집 방법

 

현장 조사: 직접 해당 지역을 방문하여 유동 인구를 관찰하고, 상권의 분위기와 특성을 체험합니다.

 

설문 조사: 지역 주민, 방문객, 상인 등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정성적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온라인 데이터: 각종 상권 분석 시스템, 통계 자료,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활용하여 정량적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상권분석(시장조사 및 예상 영업장 주변의 입지분석)은 창업 전 반드시 꼼꼼히 조사하고 검토해야 할 사안이며.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성실히 수행함으로 인해 여러분 사업의 성공 가능성은 한층 더 높아 질 것입니다.

 

여러분의 성공 창업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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