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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t-up &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창업 - 아이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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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을 계획하십니까아이템과 브랜드 선정은 어떤 방법으로 하십니까?

 

흔히 창업 상담을 받다 보면 요즘 뜨는게 뭐가 있어요?”라고 묻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자기가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아이템)에 기술을 가지고 있고, 자기 상호를 가지고 스스로 창업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로 그 업종(아이템)에 경험이나 영업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굳이 프랜차이즈 창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려는 가장 큰 이유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교육시스템과 운영 정책에 따르기만 해도 특별히 그 업종(아이템)에 대한 기술이나 경험이 없이 영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것으로 충분할까요?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될 사항이 자신이 흥미를 가지고 잘 할수 있을지에 대한 스스로에게 질문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나서 실패하지 않는 성공 창업을 희망하신다면 다음의 4가지 항목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검토를 사전에 거치고 창업 아이템과 브랜드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창업 전 아이템 선정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요?"

 

상품 시장성

 

1. 상품의 적합성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인가?

▶자신이 이 아이템에 대한 소비를 얼마나 자주하고, 얼마만큼 즐겨하고 만족하는가?

 

▶아이템이 상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것인지, 특별한 경우에 찾아 이용하는 것인지?

예를 들면, 식사류나 커피 같이 일상으로 이용되는 것인지, 회식이나 가족 모임 때 특별히 시간을 가지고 이용하는 것인지를 구분해 봅니다.

 

2. 시장의 규모

 

예상되는 고객의 수는 어느 정도인가?

▶ 이 아이템에 대한 전체 시장의 규모는 어떠하며, 이 아이템으로 영업하는 사업자의 매출액은 어느 정도 되는가? (, , 평균의 연간 매출액 점검 이에 대한 자료는 공정거래조정원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 https://franchise.ftc.go.kr/ 에서 해당 업종의 각 브랜드 정보공개서를 열람 참고)

 

3. 경쟁성

 

자신이 영업하고자 하는 예정 점포의 지역의 동종업 경쟁자의 영업 분포 현황을 파악해 봅니다. 그리고,

경쟁 상품과 비교했을 때 품질 및 가격면에서 비교우위에 있는가? 공급 원가 대비 수익률은 경쟁상품에 비해 유리한 면이 있는가에 대해 파악하고 비교 분석해 봅니다.

 

4. 시장의 장래성

 

잠재 고객수가 증가하거나 증가할 여지가 있는가?

새로운 경쟁자의 침투 가능성은 어느 정도 예상 되는가?

▶ 소비자가 이 아이템에 대한 선호도가 꾸준하거나 변동의 여지가 있는가? 에 대해 조사해 봅니다.

 

수익성

 

1. 영업 비용의 효율성

 

영업비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종업원의 인건비를 예상해 봅니다.

예상하는 점포의 면적 대비 적정한 인력의 숫자는 얼마 정도인가?

▶ 파트타임 근로자를 사용하여 영업이 가능한가

▶ 외식업의 경우 해당 입지의 영업장 규모(테이블 수)를 어느 정도 하는 것이 효율적인가?

 

2. 적정이윤 보장성

 

▶ 본사가 공급하는 원,부재료의 공급가 대비 판매가의 차이가 얼마되는가즉,

재료의 원가율이 어느 정도 인가?

▶ 고용 인원이 얼마나 필요하며, 예상 매출액 대비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 정도인가

▶ 필요 노동력의 공급은 용의한가?

▶ 영업장의 관리비는 등 기타 비용은 어느 정도 예상되는가?

등의 데이터를 확보해 봅니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본사에 예상 매출액이나 수익에 대한 자료를 요청하여 객관적 검토를 해봅니다.

 

일반적으로 외식업의 경우 투자금액 대비 연 6% 정도의 순수익이 예상 되지 않으면 창업을 재검토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안정성

 

1. 위험 수준

 

경기 순환과정에서 불황의 적응력은 어느 정도되는가?

▶ 해당 아이템의 주기적 경기 변동 및 그 흐름은 어떠한가?

▶ 아이템의 계절지수는 어느 정도인가?

▶ 프랜차이즈 본사가 경기 흐름 대비 전략을 수립해 놓고 있는가?

▶ 경쟁 업체 등장에 대비한 기술 개발이나 대응 방안은 어느 정도인가?

 

2. 투자금액의 적정성

 

영업장 예상 지역의 입지에 맞는 영업장의 규모는 어느 정도가 적당하며, 초기 투자 비용은 어느 정도가 가장 적절한가? 운영 자금이나 불황에 대비한 자금의 조달 여력은 어떠한가?

▶ 손익분기점 도달 전까지 자금력은 충분한가?

 

EXIT

 

1.손익분기점

 

비용대비 손익 분기점의 매출액은 어느 정도인가?

▶ 투자금이 완전히 회수될 수 있는 투자대비 손익분기 기간은 어느 정도인가?

 

2. 아이템의 생애

 

해당 아이템이나 브랜드의 생애 주기는 어떻게 예상되는가?

▶ 해당 아이템의 영업 종료 시기를 어느 정도로 보고 있는가?

▶ 해당 아이템의 역사와 동종 경쟁 업체의 기간별 생성, 소멸 및 현존하는 경쟁업체의 수와 변동에 대한 데이터는 가지고 있는가?

 

창업 전 어떤 아이템을 염두에 두었다면 그 아이템에 대한 조사와 아이템을 취급하는 브랜드의 조사, 자신이 영업할 입지에 대한 조사, 창업에 필요한 적절한 자금의 조달 방법과 규모, 운영에 필요한 여유 자금의 규모 및 불황이나 예상치 못한 리스크에 대한 대비 등 여러 의문점을 스스로 정하여 조사하고 점검 한 후, 엑시트 전략까지 수립하고 창업에 도전한다면 실패 없는 성공 창업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자영업 종사자 수와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갈수록 증가 추세에 있지만, 소비자의 수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평범하게 남들 하는 것처럼 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철저한 조사와 검토, 준비와 계획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성공 창업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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